엔화 환율은 왜 자꾸 떨어지는 걸까? 엔화 환율 전망과 엔테크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징거미입니다.

일본 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에겐 희소식이 될 수도 있고, 일본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는 악재가 아닐 수 없는 소식입니다.

엔화 환율이 1990년 이후 최저 환율에 임박했다는 뉴스가 많이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엔테크(엔화 재테크)라는 용어도 새로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엔화 가치가 왜 떨어지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엔테크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엔화 환율?

     

    우선 엔화 환율이라는 개념부터 알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경제 지식이 많지 않은 지라,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현재 2023년 11월 기준 엔화 환율은 858.85원 입니다.

    이 말은 일본 돈 100엔을 한국 돈으로 환전 하려면 858.85 원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엔화 환율은 858.85원이다.

    • 엔화 환율 858.85 원의 의미
    일본 엔 한국 원
    100 엔  858.85 원

    우리가 일본에 여행하기 전에 먼저 일본 현지에서 사용되는 엔화를 가져 가야 사용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은행으로  한국 돈을 들고 환전을 하러 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일본에서 1박2일간 라멘도 먹고 호텔도 잡고 놀려고 계산해보니 대략 5만엔 정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저기, 5만엔을 환전하려고 하는데요."

    그럼 앞서 말씀 드린 엔화 환율로 보면 100엔 당 858.85원이 필요한데, 100엔에서 500을 곱하면 5만엔이 되는군요. 그럼 앞서 말한 필요한 858.85원에 500을 곱하면  한국돈 429,425원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이런 엔화 환율은 858.85원으로 늘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한국 돈이 더 필요할 수도 있고, 더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환율이 높아진다면 우리는 한국 돈을 더 지불해야 할 것이고, 낮아진다면 덜 내도 되는 것이죠.

     

    환율이 변하는 이유

     

    계속해서 환율이 고정되어 있다면 매번 환율을 확인하여 돈을 준비해갈 수고도 덜 수 있을 텐데, 도대체 왜 환율은 가만있지를 못하고 계속해서 변하는 걸까요?

    이유는 환율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가 얽혀 있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제가 힘들어 미국에서의 경제정책을 바꾼다면(금리를 인상한다던가) 그에 맞춰 미국과의 환율도 올라갈 것 입니다. 

    따라서 이번 일본 엔화가 떨어졌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원인뿐만 아니라 일본 내의 경제문제와 일본과 미국과의 경제관계 등 여러 문제가 얽히고 설킨 문제라는 의미입니다. 

     

    일본 엔화가 떨어지는 이유

     

    일본 엔화가 2010년대에는 1300~1500원선에서 머물다가 2022년쯔음엔 1000~1100원선에 있었는데요. 

    대략 1000원 위로는 계속해서 유지되었던 엔화 환율이 갑자기 900원대로 떨어지더니 현재는 850원대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 엔화가 왜이렇게 떨어지는 걸까요? 먼저 일본 내의 경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은 저금리정책을 유지하고 돈을 시장에 풀어서 경제를 활성화 시키자는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이 계속해서 금리를 올리는데 반해, 낮은 금리로 인하여 엔화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의 전세계의 저금리정책 이후 생긴 버블경제로 인하여 각 국이 다시 금리를 올리고 있는 반면에 일본은 여전히 저금리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인 저금리 정책
    •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 그동안 쌓인 버블(거품경제)을 막기 위해 많은 나라가 다시 금리를 올림
    • 그러나 일본만큼은 저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엔화 가치가 계속해서 떨어지는 것. 
     

    엔 테크(엔화 재테크) 할까? 말까?

     

    그렇다면 현재 유행하고 있는 엔테크(엔화 테크)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우리는 일본에 여행하기 위하여 엔화를 매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엔화의 가치는 올라가야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의 엔화가치 하락은 1년 6개월 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달러화 강세가 계속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실 이런 엔화가치 하락은 일본 정부 역시 원하는 그림입니다. 저금리 정책으로 인하여 대한민국(기타 해외의 다른국가 포함)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수출에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일본 정부에서도 당장 금리를 올릴 확률은 적기 때문에, 엔화의 가치가 당장은 올라갈 수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장기적 투자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우선 엔화 가치가 아주 많이 떨어져있기 때문에 매수하기에 합리적인 가격은 맞으나, 빠른 시일 안에 엔화 가치가 올라가 수익을 보겠다는 생각은 좋지 않습니다. 또 단순히 엔화를 매수하기 보다 일본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엔화 환율이 떨어지는 이유와 엔테크에 접근하는 성공적인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