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티즈 성격, 수명, 관리, 건강 문제 등 완전 정복

안녕하세요 징거미입니다. 오늘은 활발한 성격에 애교많은 하얀 곰같이 생긴 귀여운 말티즈에 대하여 총정리 하였습니다. 말티즈 개요, 말티즈의 어원, 말티즈의 특징, 대한민국에서의 말티즈의 슬픈 진실, 말티즈의 건강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말티즈 개요

     


    말티즈
    크기 수컷 20~25cm
    암컷 20~23cm
    무게 1.8~3.2kg
    수명 12-15년
    국적 이탈리아 남쪽 섬나라 몰타섬
    성격 활동적, 순종적, 질투심 강함, 자기 방어 성향

     

    말티즈의 어원

    말티즈(Maltese)는 이 종의 고향이탈리아 남쪽 지중해의 몰타(Malta) 섬에서 왔기 때문에 몰티즈,말티즈라고 불리며 지중해의 멜리타 지역에서 유래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말티즈고대에서부터 전해져오는 아주 오래된 품종입니다. 말티즈는 고대에는 토끼 같은 설치류들을 감시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합니다.

     

    말티즈의 특징

     

    말티즈둥근 머리형길고 비단 같은 털을 가지고 있으며 까만 코갈색 눈이 특징입니다. 미국켄넬클럽 기준에 따르면 말티즈경쾌하고 부드럽게 움직인다고 합니다. 

    말티즈는 오래 전부터 반려용으로 키워왔으며, 매우 활발하고 생기 발랄한 성격을 가집니다. 나이가 들어 노견이 되어도 자신의 에너지와 장난스러움을 유지합니다만, 어린 아이들을 자신의 라이벌로 생각하고 대들 수 있기 때문에 서열 훈련에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 

    말티즈는 작은 공간에서도 잘 적응하여, 아파트나 작은 집에서 사육도 매우 적합합니다만, 일부 말티즈는 분리 불안 증세가 심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에서의 말티즈의 슬픈 진실

     

    한편, 2010년 대한민국 조사에 의하면 2010년 한 해 1월부터 8월 사이에 1,208마리의 말티즈가 유기되었다고 합니다. 이 조사는 대한민국에서 말티즈가 가장 많이 유기되는 품종이라는 슬픈 진실입니다.그만큼 대한민국에서 말티즈를 많이 키우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말티즈의 건강

    말티즈의 건강
    하얀 털로 인하여 눈물자국이 자주 생김 눈물자국 예방용 사료와 간식을 섭취시키고, 눈물자국 예방을 위해 눈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 주변의 약간 붉은 색의 눈물 자국은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눈물 자국을 지우기 위해 펫샵에서 눈물 자국 제거용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협착증 말티즈는 역재채기를 많이 하는데, 컥컥대는 소리를 내는 것으로 심하게 흥분 또는 알러지 반응으로 발생합니다만 생명의 위협이 될 정도로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치아 관련 문제 말티즈는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나이가 들면서 충치가 빠질 수 있습니다. 치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일중리에 한번 정도는 부드러운 칫솔과 개 전용 치약으로 주기적으로 이를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골 탈구 말티즈는 다리가 약한 품종이기 때문에 슬개골 탈구를 겪기 쉽습니다. 주인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며, 슬개골 탈구 초기에 동물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